
매력의 심리학: 외모와 성격, 그리고 사랑의 지속 기간
파트너 선택 기준: 외모의 압도적인 영향력과 성별 차이
대부분의 남성(81%)과 일부 여성(40%)은 처음 파트너를 선택할 때 외모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성들에게 거짓말 탐지기를 사용했더니, 외모의 중요성 비율이 50~60%까지 올라갔습니다. 또한 많은 여성들은 잘생긴 남성과 함께할 때 정서적 · 육체적으로 훨씬 더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신체적 흥분도가 높아지는 실험에서, 사람들은 이상적인 파트너의 외모에 10점을, 그 외 모든 사람에게 0점을 주는, 극단적인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게다가 매우 똑똑한 사람조차 특히 처음에는 외모로 평가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겉으로 보이는 외모는 지능과 능력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에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성은 보통 자신보다 키가 큰 남성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자신보다 키가 작은 여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매력적인 외모가 주는 사회적/직업적 이점
매력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사람들은 승진 기회도 더 많으며, 사람들과 쉽게 소통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필요한 직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즈니스 성공 측면에서 매력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개인은 타인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능력 덕분에 유리합니다. 흥미롭게도 인기 있는 (사교적인)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만으로도 대인관계가 좀 더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외모를 넘어선 매력 요소: 성격, 지능, 그리고 관계 패턴
1. 외모 외의 매력 요소와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많은 과학 연구들이 외모가 매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다른 특성들도 영향을 미칩니다. 서구 국가에서는 비판적인 사람들이 지적인 것으로 인식됩니다. 사람들은 외모, 교육 수준, 지능이 자신과 매우 비슷한 상대에게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들은 자상하고, 자연스럽고, 부드럽고 말솜씨가 좋으며 소통을 잘하는 남성을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이성 선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은 남성에게는 에스트로겐을, 여성에게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특징이 좀 더 강조된 남성들은 다소 여성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2. 관계 역학: 요구 수준과 자기 관리의 매력
인간 관계의 가까움에 있어서는 사람들은 지나치게 순종적이거나 지나치게 강요와 요구를 하는 사람보다는, 적당히 요구하는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타인에게 관대하면서도, 자신 스스로에게는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하는 태도는 그 사람을 특별하고 매력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3. 어린 시절 경험과 '사랑 지도(Love Map)'
어린 시절 경험도 자신이 끌리는 이성의 상대 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Love Map) 부모의 행동 양식에 따라, 어떤 사람들은 부모와 다른 유형의 파트너를 찾기도 하고 비슷한 유형을 찾기도 합니다. 학대적인 부모를 둔 사람들은 결국 학대적인 사람을 이상화하고 사랑에 빠지거나, 아니면 조금이라도 학대적인 관계를 완전히 피하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자존감을 가진 개인은 자신이 느끼는 결핍을 보상하기 위해, 자신과 성향이 매우 다른 파트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랑의 심리 기제: 열정적인 사랑의 기간과 뇌 활동
대다수에게 강렬한 사랑의 감정은 보통 18개월에서 30개월 사이 지속됩니다. 열정적인 사랑 중 뇌 활동은 마약 중독자와 유사합니다. 마약 중독자가 금단 증상을 경험하듯, 사랑하는 사람과 떨어져 있을 때 세로토닌 수치 저하로 그리움의 감정이 생깁니다.
요약: 외모와 성격의 호감, 심리학적으로 인기가 많은 사람들은 누구일까?
References
Falling in Love: Why We Choose the Lovers We Choose by Ayala M. Pines
매력의 심리학: 외모가 전부일까? 거짓말 탐지기로 밝혀진 파트너 선택의 진실과 '사랑 지도'의 역할
외모 지상주의를 넘어서: 연인 선택에서 외모의 실제 비중과 매력적인 사람이 직장에서 성공하는 이유
사랑은 왜 30개월만 지속될까? 외모, 성격, 어린 시절 경험이 결정하는 이상형과 관계의 역학
인기 많은 사람들의 비밀: 외모, 자존감, 그리고 사랑의 뇌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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